2륜구동, 4륜구동 어느 것을 살까? 2륜과 4륜구동의 차이점은?

2륜구동, 4륜구동 어느 것을 살까? 2륜과 4륜구동의 차이점은?


  집사람 차를 바꿔야 한다. 2륜구동으로 suv차량인데 고장이 잘 나고, 사고까지 있어서 올해 안으로 차량을 바꾸려고 한다. 그런데 2륜구동을 살지, 4륜구동을 사야 할지 고심 중이다. 4륜구동은 눈길이나 진흙길, 빗길 등에 유리하지만 차량 가격도 비싸고, 연비도 조금 나쁘다. 2륜은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한데, 눈이 왔다하면 거북이처럼 살살 다녀야 한다. 약간의 경사로에서 잠시 섰다가 다시 출발하려면 헛바퀴만 돈다. 그래서 2륜 구동과 4균 구동의 차이점, 장단점을 살펴보려고 한다.


바퀴 구동방식에 따른 2륜구동과 4륜구동의 차이점, 장단점

  2륜구동이란 앞바퀴 또는 뒷바퀴 2개에만 엔진의 힘이 전달되어 움직인다. 앞바퀴만 움직이면 전륜 구동, 뒷바퀴만 움직이면 후륜구동이다. 대부분 승용차는 전륜구동인데, 쌍용차는 후륜구동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다. 

  후륜구동은 빙판이나 눈길에서는 후륜구동이 전륜구동에 비해 잘 미끄러진다. 하지만 곡선구간을 돌때 잘 미끄러지지 않는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


  4륜구동이란 바퀴 4개 모두에 엔진의 힘이 전달되어 움직인다. 경사가 급한 산길 도로, 진흙길, 눈길 등에서 2륜 구동보다 성능이 훨씬 뛰어나다. 상시 4륜구동, 자동 4륜구동, 파트타임 4륜구동 등이 있다. 내 차량은 핸들 옆에 버튼이 있어 4H나 4L 버튼을 눌러 4륜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파트타임 4륜구동이다. 요즘은 도로 상황을 감지하는 자동 4륜구동이 인기라고 한다. 하지만 바퀴 4개를 모두 써야하니 연료소비가 다소 많다는 것이 흠이다.

0123456


2륜을 살까 4륜을 살까

  계속 고민을 해봤는데 내린 결론은 4륜구동으로 정했다. 가격이 2륜이 싸다고 해도 내가 사는 지역은 강원도보다는 적지만 1년에 몇 차례 눈이 많이 온다. 눈내리는 날 아무리 조심운전을 해도 미끄러워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조금 비싸더라도 안전을 생각해 4륜으로 정한 것이다. 요즘은 예전에 비해 기술력이 좋아져 4륜구동도 기름을 적게 먹는다고 하니 경제적일 수 있다.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이라면 4륜을 선택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생각한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